고교학점제 과목 선택 가이드 ②
보통교과 완전 해설: 국수영사과부터 예체능·정보·제2외국어까지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면서 가장 중요한 건 “과목 선택의 힘”입니다.
국·수·영·사·과 등 보통교과군은 대부분 학생이 이수하게 되는 교과군이며,
진로에 맞는 과목을 어떻게 고르느냐에 따라 내신 전략과 대입 경쟁력이 달라집니다.
이번 편에서는 보통교과의 과목군별 전체 목록, 핵심 학습 목표, 진로 연계 과목을 구체적으로 안내합니다.
● 국어 교과
● 일반 선택
- 화법과 언어, 독서와 작문, 문학
→ 말하기·읽기·쓰기·감상을 균형 있게 다룸
● 진로 선택·융합형 과목
- 주제탐구 독서, 문학과 영상, 직무의사소통, 언어생활탐구, 매체의사소통, 독서 토론과 글쓰기 등
→ 비판적 사고, 실생활 의사소통, 진로 연계 역량 강화
● 수학 교과
● 일반 선택
- 대수,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
→ 공통수학 이수 후 계열별 수능/내신 과목
● 진로 선택
- 기하, 미적분Ⅱ, 경제수학, 인공지능수학, 직무수학
→ 이공계, 데이터 직군 진출자에게 필수
● 융합 선택
- 수학과 문화, 실용통계, 수학과제탐구
→ 생활형 수학 또는 탐구형 프로젝트 중심 과목
● 영어 교과
● 일반 선택
- 영어Ⅰ, 영어Ⅱ, 영어 독해와 작문
→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내신 공통 출제 범위
● 진로 선택
- 영미문학 읽기, 영어 발표와 토론, 심화 영어, 심화 독해, 직무영어
→ 글로벌 커뮤니케이션과 실무 중심 영어
● 융합 선택
- 미디어 영어, 세계문화와 영어, 실생활 영어 회화
→ 문화·직업 연계형 실용 영어
● 사회/역사/도덕 교과
● 일반 선택
- 한국사1·2, 통합사회1·2, 사회와 문화, 현대사회와 윤리, 세계사, 세계시민과 지리
● 진로 선택
- 정치, 법과 사회, 경제, 윤리와 사상, 국제관계의 이해, 역사 기행, 도시의 미래 탐구, 금융과 경제생활, 사회문제탐구 등
● 융합 선택
- 여행지리,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세계, 역사로 탐구하는 현대세계 등
→ 다양한 탐구형 과목으로 사고력 중심 교육
● 과학 교과
● 일반 선택
-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통합과학1·2, 과학탐구실험
● 진로 선택
- 역학과 에너지, 전자기와 양자, 세포와 물질대사, 생물의 유전, 화학 반응의 세계, 행성우주과학 등
→ 공대·의학계열 진학자 중심
● 융합 선택
- 과학의 역사와 문화, 기후변화와 환경생태, 융합과학탐구
● 체육·예술 교과
● 체육 과목
- 체육1·2, 운동과 건강, 스포츠문화, 스포츠과학
→ 신체활동과 이론 병행
● 예술 과목
- 음악연주와 창작, 미술감상과 비평, 연극, 영상, 디자인 등 다양한 표현 과목
→ 예체능 진학자 필수, 인문계 학생도 1과목 권장
※ 이들 과목은 절대평가 중심으로 성취도 측정
● 기술·가정 / 정보 교과
● 기술·가정
- 로봇과 공학, 창의공학설계, 아동발달과 부모, 생활과학탐구
● 정보 교과
- 인공지능기초, 소프트웨어와 생활, 데이터과학
→ 디지털 기초 소양 함양에 필수
● 제2외국어 / 한문 교과
●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 등
● 고급외국어, 문화와 외국어, 제2외국어 회화 등
● 한문 고전, 심화한문, 실용한문
👉 외국어계열·인문계열 희망자나 외국어고 준비 학생에게 유리
보통교과는 고등학교 교육의 핵심 토대이자 대학 진학 전략의 기초입니다.
• “무조건 이수”가 아니라, “어떤 과목을, 어떤 목적에 따라 선택하느냐”가
곧 진로설계이자 입시 전략이 됩니다.
과목 설명서를 토대로 학교에서 개설되는 과목, 본인의 진로계획, 대학과의 연계성을 종합 고려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edu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 고교학점제 완전 해부 ③ 과목 선택 가이드 (2) | 2025.05.16 |
---|---|
2025 고교학점제 완전 해부 ① (2) | 2025.05.14 |
3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 대학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0) | 2025.05.07 |
3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 무엇이 달라졌을까? (1) | 2025.05.06 |
2028학년도 대입 전략, 이렇게 바뀐다! 통합형 수능부터 과목 선택 전략까지 한눈에 정리 (0) | 2025.05.05 |